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이공계 명문대에 진학하는 6가지 길>
(주)샘에듀 조회수:674 1.221.161.156
2019-10-15 15:14:00
<이공계 명문대에 진학하는 6가지 길>

대다수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시는 이공계 명문대.
초5 ~ 중3 학생이 이공계 명문대 진학에 이르는 길을 세분화하면 6가지 정도가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길들이 있는걸까요?

▲ 이공계 명문대 로드맵

① 과학영재학교 진학 → 이공계 명문대

과학영재학교 진학은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이공계 명문대 진학이 보장된 길입니다.그러나 매년 전국에서 800명만 선발할 뿐더러, 최근 중학교 최상위권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고교 유형이라 진학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② 과학영재학교 도전 → 과학고 진학 → 이공계 명문대

과학고 진학은 과학영재학교만큼은 아니지만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서강대,카이스트, 포스텍, 지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등 이공계 명문대 진학이 보장된 길입니다.

과학고는 과학영재학교보다 선발 인원이 3배 가까이 많고, 시·도교육청별로 선발하므로 과학영재학교에 비해 진학이 용이한 편입니다.

간혹 과학영재학교 도전 없이 과학고만 지원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 경우 합격이 쉽지 않을 뿐더러, 만약 합격하더라도 과학고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과학고 진학을 최종 목표로 삼은 학생이라도 과학영재학교 입시에 도전해보길 적극 권합니다.

③ 과학영재학교 도전 → 전국 자사고 진학 → 이공계 명문대

과학영재학교에 도전했다가 자사고에 진학하는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보통 과학영재학교에 도전한 학생들 대다수는 과학고에 도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부 중학생의 경우 4~7월에 진행되는 과학영재학교를 경험 삼아 지원한 이후 외대부고 자연과정이나 상산고, 현대청운고 등 전국 자사고에 지원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과학영재학교 입시를 겪어봤기에 자소서 등 입시 준비가 한결 수월합니다.또 과학영재학교 입시를 준비하면서 쌓아 놓은 수학, 과학 학습 및 탐구경헙은 전국 자사고 진학 이후 빛을 발하게 됩니다.

④ 전국 자사고 진학 → 이공계 명문대

과학영재학교 도전 없이 전국 자사고 진학만 목표로 삼아 준비한 경우입니다.
앞서 지적했듯이 이 경우 학생부와 자소서 등 서류 전형만 잘 준비해도 합격할 수 있어,이공계 명문대 진학에 매우 중요한 전국 단위 학업 능력을 기르는 일에 소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국 자사고 입시 준비와 함께, 수능과 논구술 역량을 기르는 일도 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⑤ 과학고 및 전국 자사고 도전 → 과학중점학교 또는 일반고 진학 → 이공계 명문대

이공계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삼은 초5~중3 상위 15% 이내 학생이라면 특목자사고 도전은 '선택 아닌 필수' 입니다.

특목자사고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이 바로 이공계 명문대 입시를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특목자사고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이 이공계 진로에대한 고민을 구체화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과학고나 전국자사고 진학에 실패했더라도 이를 위해 애쓰고 노력한 경험은 고스란히 남아 과학중점학교나 일반고에서 이공계 명문대를 지원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⑥ 일반고 진학 → 이공계 명문대

이공계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삼은 초5~중3 학생이 '일반고 진학'을 목표로 삼은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리고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입시 전형에서는 일반고는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진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3 1학기까지 이공계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특목자사고 진학을 위해 노력하다가, 중3 7월 무렵 학생의 장단점을 파악해 특목자사고 진학 대신 일반고 진학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입시를 직접 겪어보지 못한다는 아쉬움은 여전히 남게 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