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예비중1 고교진학 진로 로드맵>
(주)샘에듀 조회수:3585 1.221.161.156
2019-09-26 17:52:00
<예비중1 고교진학 진로 로드맵>

중학교 삼 년이라는 시간은
정말 길고도 짧은 시간입니다.

꿈과 목표는 있지만 세부적인 계획과
행동 실천이 없으면 희망고교로 진학하는것이
정말 불가능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진정으로 가고자 하는 학교에 대한
도전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인 계획아래 치밀하게 행동으로 옮기고
지속적으로 움직여야합니다.

현명한 학부모님이라면 구체적인 목표가 제시되고
삼년이라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학원에
학생들을 맡길 것 입니다.


◆ 중1 질문 ) 특목고를 목표로 하는데 중1 때는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실제로 대학입시 결과를 살펴보면 특목고 출신 학생들의 진학률이 일반고 출신 학생과 비교하여 높게 나타나므로 상위권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도 가능하다면 특목고로 진학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1) 목표 학교는 정했나요?
5년 전쯤 학생과 학부모가 특목고 진학을 결정할 때는
① 수학, 과학에 관심이 있는가
② 내신 성적이 최상위권인가(전교 1% 이내)를 고려하여 맞으면 과고, 아니면 외고로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외고의 숫자가 많아서인지 과고를 준비하기에는 조금 불안한 상위권 학생들은 외고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고, 학원에서도 공부 좀 한다는 학생들은 '특목고 준비반'에 넣어 당연히 준비해야 한다는 분위기를 조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특목고 진학을 이렇게 결정하면 안됩니다.
특목고는 입학이 목표가 아니라 이후의 대학진학이나 진로와 연결되는 과정의 중요성이 더 크므로
① 학교에서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
② 정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인지 등을 고려해야 하며 스스로 학습으로 학교 수업을 따라 갈 수 있어야 하므로
③ 학생의 진로의식이 뚜렷하여 학습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지,
④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 학습 역량은 있는지,
⑤ 자기 관리능력은 있는지 등도 함께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과정을 생각하여 늦어도 중1 겨울방학 전에는 진학을 결정하여 장기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특목고 진학을 위해 중1 때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특목고는 학교에 따라 준비하는 과정이 많이 다릅니다.
'합격하면 좋은거지'하는 생각으로 동기나 목표없이 특목고 진학을 준비하는 것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무척 힘든 일입니다. 우선은 학생의 적성, 학습역량 등을 고려해 특목고가 적합한지 고민하고 목표학교를 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후 다음 내용을 주의하여 준비를 해야 합니다.

① 내신 : 위 전형내용을 보면 목표 학교에 따라 집중해야 하는 과목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중1 내신 비중이 다른 학년에 비해 적다고 하더라도 내신 성적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면 중1때부터 해당과목의 성적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절대평가로 바뀜을 고려한다면 A등급은 당연하고 원점수 100점의 A등급을 목표로 해당 과목의 성적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② 교사추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 : 교사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수업에 관심을 보이고 적극성을 보이는 학생에게 추천서를 써주고 싶을 것이며 교내에서 진행하는 경시대회에 꾸준히 참여하고 관련 활동을 하는 학생에게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은 다양한 기록 내용을 생각하면 꼭 필요한 태도이므로 중1 때부터 적극적인 학교 생활과 수업태도, 과목에 대한 관심 표현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③ 자기주도학습 습관 : 특목고 전형의 경우, 모두 '자기주도학습'을 강화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이 뚜렷한 목표의식을 바탕으로 진로, 진학계획을 세우고 평송도 노력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고민하고 사고하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특목고 진학 이후 학교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을 충분히 따라올 수 있는 학생인지를 보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일반고로 진학하는 경우에도 이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니 성적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1 때부터 아이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