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 실패를 돕는 부모의 현명한 말>
(주)샘에듀 조회수:1182 1.221.161.156
2018-08-07 17:08:00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 실패를 돕는 부모의 현명한 말>

자신감이 떨어지는 이유

자신감이 떨어지는 이유는 실패의 경험이 누적되기 때문이다. 실수나 실패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누구나 실수하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실수나 실패에 대한 피드백이 잘못 주어지면 실수를 바라보는 태도 자체가 부정적이 된다는 사실이다.

실수에 대한 부정적 피드백이 반복되면 아이는 자신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무기력에 빠지고, 무기력이 학습되면 '학습된 무기력증'을 나타낸다. 학습된 무기력은 아이가 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면 포기하는 경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위험하다.

자신감이 떨어진 아이,어떻게 지도할까?
자신감이 떨어져 있다면 부모의 말을 바꿔야 한다. 자신감이 떨어지는 대부분의 이유는 부모의 부정적 피드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이가 실수, 실패의 상황에서 이을 극복하도록 돕는 부모의 현명한 말을 사용하도록 노력해 보자.

자신감이 떨어지는 우리 아이
실패를 극복하도록 돕는
부모의 현명한 말
시험 점수가 이게 뭐야?

1. 칭찬과 감사의 말

아이가 시험을 못 봤다면 아이 또한 속상하다. 그러므로 칭찬과 감사의 말로 먼저 아이를 이해하고 공감한다는 사실을 먼저 전달해야 아이는 부모의 지적에 귀를 기울인다.
이번 시험 점수가 낮아서 속상하겠구나!
네가 많이 노력했다는 걸 엄마도 잘 알아.
성적이 많이 올랐는데,
수학 성적은 떨어졌구나!

2. 격려와 지지의 말
부모의 말에는 더 잘했으면 하는 바람이 들어 있다. 성적이 올랐지만, 떨어진 과목을 지적하고, 점수가 올랐다면 다른 아이들의 성적은 어떤지를 물어본다. 비교하고, 질책하는 말에 아이들은 귀를 닫는다. 따라서 실수를 지적하더라도 비난보다는 격려, 지지의 말이 아이의 마음을 열게 하고,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킨다.
3. 부모도 실수한다는 말
엄마도 학교 다닐 때 수학 공부가 참 싫었다.
그래서 네 마음을 알 것 같아.
부모 또한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실수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부모가 너무 완벽하고, 실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명령하고 복종하는 관계로 받아들이기 쉽다. 부모도 실수하고 부족한 면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아이도 꾸중을 거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잔소리하지 말고 시킨 대로 해!

4. 요청과 제안의 말
일방적인 부모의 지시나 명령은 아이의 반발심을 불러온다. 그러므로 아이의 행동이나 태도가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아이에게 의견을 묻고 요청하면 반발 대신 협조를 얻을 수 있다. 아이도 존중받는 느낌을 받을 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하지 않을 방법을 생각한다.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럴 땐 이렇게 해보는 게 어떨까?
5. 타이밍이 좋은 말

잘못을 지적하거나 꾸중을 할 때는 시간, 장소, 상황을 살펴야 한다. TPO(Time, Place, Occasion)가 지적, 꾸중 등의 발전적 피드백을 할 때 꼭 살펴야 할 3요소다. 아이가 실수하더라도 잘못을 지적할 때는 반드시 아이의 체면을 살려주어야 하므로 남들 앞이나, 아침 등교 시간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피드백을 해야 한다.

네가 하는 짓이 다 그렇지 뭐!
그따위로 하면서 학교는 왜 가냐?

무심코 아무 데서 뱉은 말이 아이에게 상처가 되고, 부모에게 반발심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이에게 조언이나 충고를 하고 싶다면 TPO를 기억하다. 시간, 장소, 상황을 살피고, 타이밍이 적절해야 아이는 진심으로 받아들인다.
6. 작은 성공을 칭찬하는 말

에게~~~ 겨우 5점 올랐네
한 번에 성적이 왕창 오르는 게 좋아할 일일까? 운이 좋았거나 시험의 난이도가 낮았을 수도 있다. 아이들은 작은 성공의 경험이 쌓여야 자신감이 올라간다. 한 번에 갑자기 자신감이 상승하지 않으므로 작은 성공을 칭찬하면, 더 노력하게 되고, 칭찬받는 일이 누적되면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상승할뿐더러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자존감도 올라간다.

큰 성공은 작은 성공의 경험이 누적되면서 할 수 있다. 작은 성공은 평소에 흘려보냈던 많은 것들에서 찾을 수 있지만 관찰하지 않으면 칭찬거리를 발견할 수 없다. 따라서 부모의 관찰이 있어야만 작은 성공의 순간들이 보이고, 칭찬도 가능하다.
7. 가능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는 말

네가 뭘 한다고?
그 실력으로 뭘 한다고 그러냐?

빈말이라도 부정적인 말을 하면 안 된다. 지금 당장 부모의 눈에는 아이가 하는 생각, 행동이 부족해 보이고 답답해 보일 수 있을지라도 아이의 가능성과 잠재력의 싹을 자르는 말을 하면 아이는 영원히 할 수 없는 아이로 남게 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모든 피드백은 '할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 스스로 포기하게 되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부모는 아이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믿어주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8. 실수는 배움의 기회라는 말

누구나 실수한다.
실수 없이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처음부터 잘하는 아이는 없다. 실수는 누구나 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알려줘라. 중요한 사실은 실수가 반복되는 일이다. 실수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실수가 곧 배움의 기회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수학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처음부터 문제를 잘 풀지는 못한다.
틀리는 문제는 왜 틀렸는지?
계산 실수였는지 개념 이해를 잘못해서 틀렸는지?
다음에 틀리지 않으려면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찾아서 공부하다 보니 완벽한 수준의 실력을 갖춰가는 것이다.

누구나 실수한다.
중요한 점은 실수가 배움의 기회라는 사실!!!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실력이 향상된다는 점이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