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중간고사 끝낸 고등 1학년의 수학공부법>
Photo-Agit 조회수:1186 1.221.161.156
2018-05-04 14:38:00
<중간고사 끝낸 고등 1학년의 수학공부법>

올 해 처음으로 고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들은 지금쯤 고등학교 첫 중간고사를 거의 마쳤을 시기입니다. 많은 꿈과 희망을 가지고 들어온 고등학교의 첫 시험, 특히 수학시험은 어땠을까요? 아마 많은 학생들이 고등학교 수학시험이 중학교때 수학시험보다 체감 난이도가 많이 높다고 느꼈을 겁니다.

지역 고등학교의 수학문제는 까다로운 고난도 문제를 많이 출제합니다.
수학은 고난도 문제를 풀 때 그래프를 그려서 풀어보는 것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려서 교점을 찾고 위치관계를 해석하게 되면 이차방정식과 부등식의 문제를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차방정식의 근의 분리나 근의 위치해석은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면 매우 쉽게 이해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수학은 기하학과 불가분의 관계라 그림(또는 그래프)를 그려서 위치관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수학 공부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문제를 풀 때 칠판에 나와서 풀어보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집에서도 작은 칠판을 걸어놓고 풀이 연습을 해 보세요. 가상의 학생을 상대로 풀이방법을 소리내어 설명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풀이는 나중에 대학입시 면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하는 수업이라면 질의응답을 통해 명확한 개념의 정립은 물론 학생 스스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내는 연습도 가능합니다.

수학은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학생이 풀기 쉬운 문제를 100문제 푸는 것보다 자신에게 어려운 문제 10문제를 가지고 고민하면서 해석해나가는 것이 더 큰 실력의 발전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공부가 시간이 오래 걸리고 힘이 들겠지만 수학 고득점의 핵심방법입니다. 수학공부의 왕도는 없습니다. 증명과 해석을 바탕으로 개념을 정립하면서 공부하세요. 속진선행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