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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과정 중심 평가와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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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7 15:39:00
<중고등학교 과정 중심 평가와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 활성화>

1. 학교급별 평가

학생중심 수업과 연계된 평가운영
중학교 전학년
서술, 논술형 평가와 정기고사 이외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합쳐서 학기말 총 배점의 45% 이상 실시
2단위 이하 과목은 20% 이상

고등학교 1,2학년
서술, 논술형 평가와 정기고사 이외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합쳐서 학기말 총 배점의 45% 이상 실시
2단위 이하 과목은 20% 이상

3학년
교과협의회 협의, 학업성적 관리위원회 심의 및 학교장 결재를 거쳐 실시 비율을 결정
2단위 이하 과목은 20% 이상

※ 단, 교과 특성상 필요한 경우 학기말 총 배점의 100%를 수행평가(서술, 논술형)만으로 실시할 수 있음.
수업개선을 위한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취지를 반영한 수행평가 실시
권장 수행평가 유형-1 : 교수·학습의 과정 속에서 시행되고, 정규 수업시간 내에 진행되는 수행평가.
권장 수행평가 유형-2 : 프로젝트학습, 실험, 토론, 논술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과 연계한 수행평가.
권장 수행평가 유형-3 :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 소질, 적성 등을 계발하고 학생의 참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수행평가
교과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학교별로 일괄적인 비율 적용 지양
수업과 연계하여 수업시간 내외 활동 과정 및 산출물 평가 등으로 실시
관찰법, 역할극, 토론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협력학습 등 다양한 평가방법 도입
학기초 교과목별 평가계획에 포함하여 계획 수립
교육과정에 근거, 정의적 요소를 추출하고 수업과 연계하여 평가
참여도, 성실도 등 교과 고유의 정의적 영역을 성적에 반영할 때에는 해당 교과 성취기준에 근거하고 평가척도를 명확히 하여 정의적 능력 신장의 본래 목적에 맞게 운영
과목별 서술, 논술형 평가, 수행평가 관련 특기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에 구체적으로 기재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하여 핵심 덕목과 연계한 기록 내실화
서술식 평가에 대한 교사의 신뢰 및 권위 확보, 교사 과부하를 유발하는 근거 없는 미사여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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