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예비고1 학생부종합전형 전성시대 합격 TIP>
Photo-Agit 조회수:1874 1.221.161.156
2018-01-05 14:38:00
<예비고1 학생부종합전형 전성시대 합격 TIP>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에서 점점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전형 중 하나인 입시에 있어서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를 두어 경쟁할 수 있는 중요한 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내신이 갖는 의미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뜻은 교과 성적을 아예 평가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뜻이 아니라, 성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의 성적이 우수할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전체 내신보다 주요과목 (언,수,외,사)과 본인이 지원 예정인 전공과 관계있는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는 학생들의 학교활동 내용이 고스란히 기록되어 입학사정시 중요한 수험생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자신의 학교생활과 이를 통한 성장 과정이 충실히 기록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학교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전형요소로 활용하며, 대부분 면접을 거쳐 선발.

○ 대부분의 대학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일정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여 선발.(단계별전형)

○ 그러나 일부 대학(경희대, 서울과기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의 일부 전형)에서는 학생부 종합평가로 일괄 합산하여 선발.

○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대부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지만 일부대학에서는 적용하기도함.

1.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학생
수상경력이 없고 내신이 다소 낮아도 수험생이 특정분야에서 노력한 과정을 잘 드러내면 학생부 종합전형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경시대회 입상이나 특이한 봉사활동 등 화려한 스펙이 없는 학생들도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학생의경우 스스로 신체적인 장애를 극복하고 주변에서 받은 도움을 갚기위해 직접 봉사동아리를

조직하여 봉사활동을 하는 동시에 지역신문 복지분야의 기자로 활동한 경험이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대단한 스펙은 없었지만 고난을 극복하면서 사회복지 전문기자 라는 꿈을 위해 노력한 과정과 지원 동기로 스토리텔링에 성공한 것입니다. 인생의 굴곡이 없는 학생들도 자신의 경험, 지원학과, 장래희망을 하나로 연결시켜 이야기를 만들면 입학사정관의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0년 경희대 영어학부에 합격한 B양의경우 특별한 수상경력이나 공인외국어성적이 없었는데도 영어방송아나운서 라는 장래희망을 중심으로 소소한 경험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합격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2.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학생
예를들어 1학년때 내신성적이 5등급이었지만 꾸준히 공부하여 2학년때 3등급 그리고 3학년때 1등급으로 성적향상이 된 학생일 경우 대학에 진학하여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되어, 입학사정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지원학과와 일관성이 있는 학생
장래희망, 특기계발활동, 봉사활동, 수상, 대회활동등의 내용이 지원학과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학생부 내용과 지원하는 학과가 일관되지 않다면 그 학생은 학과에 관심이 없다고 생각되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에 비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나만의 활동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영어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경우에는 영어경시대회도전이나 사이버외교단 반크활동, 영어통역 봉사등 외국어와 관련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잠재력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체계적으로 준비한 학생
연세대에 합격한 학생이 "그동안 꼼꼼하게 모아왔던 활동사진과 기록들이 큰 힘이 되었다" 라고 말 한것처럼, 1학년부터 해왔던 봉사, 창의적 체험활동, 대외활동의 과정에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사진을 통해 에듀팟에 정리해 놓고 그 증빙자료를 파일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한 여행이더라도 여행지의 문화유적지, 또는 관심분야 박물관등을 견학한 사진, 감상문 등의 기록물을 남겨둔다면 자기소개서등에 유용한 자료로 첨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C군의 경우 평소 인터넷과 책을 찾아 읽으면서 궁금했던 내용을 스크랩해 온 과학스크랩북2권을 제출했고, 이것이 그를 차별화시킨 자료가 되었습니다. D교수는 점수를 따기 위해 공부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즐기면서 공부했고 또 그 노력의 히스토리(과정)까지 엿볼수 있는 확실한 증거물이었기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은 내신 이외에 어떤 것을 평가할까요?

교외수상실적과 공인성적 등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교내에서 한 비교과 활동이 큰 의미를 갖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비교과 활동은 독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활동, 교외체험활동 등 학교 안팎의 다양한 경험을 말합니다. 비교과 영역은 학생의 관심, 열정, 리더십, 봉사의식 등 학생의 자질을 알기 위해 활용되는 중요한 전형자료입니다.

비교과영역은 각 대학이 독자적 기준으로 평가하므로 대비하기 쉽지 않지만 고교 1~2학년부터 차분하게 준비하면 3학년 때에는 내신과 수능에만 전념할 수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공교육 활성화를 지향하는 제도인 만큼 대학에서 원하는 스펙은 주로 학교생활 내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교내활동이라도 자신이 주도적으로 설계하여 가꾸어 나간다면 입학사정시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들은 학생부에서 지원자가 진로계획에 맞게 일관성 있는 활동을 해왔는지를 가장눈여겨 봅니다. 따라서 수험생은 봉사활동이든 창의적 체험활동이든 자신이 지원을 희망하는 전공과 관련 있는 분야에서 꾸준히 노력하고 그 근거를 학생부에 남겨놓는것이 중요합니다.

○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가한 교외활동만 기재 가능합니다.

○ 첨삭지도보다는 인터뷰 후 고쳐쓰기를 유도하면서 쓰는게 유리합니다.

○ 2학년 겨울 방학 때부터 수 차례 고쳐 쓰기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