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2020학년도 영재교육원, 합격을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주)샘에듀 조회수:101 1.221.161.156
2019-06-21 17:20:00
<2020학년도 영재교육원, 합격을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영재교육원, 꼭 경험해야 할까?

많은 학부모들이 영재교육원은 IQ가 높은 학생들만 들어갈 수 있다고 오해한다.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영재교육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영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뜻한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과 영재는 어떤 학생을 가리키는 걸까.

물론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학생들도 포함이 되겠지만 더 넓은 범주에서 살펴 본다면, 특정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이를 탐구해 보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 모두가 해당된다. 정리해 보자면, 영재교육원은 학습에 대한 재능과 흥미, 참여 의지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곳이다.

영재교육원에 적극 도전해 보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수의 학생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탐구하고 실험하는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선의의 경쟁도 펼칠 수 있다. 이미경 소장은 ‘아이의 지식과 수준에 맞는 학습 환경’을 중요한 이유로 꼽았다.

질문하고, 집중하여 실험을 해도 전혀 튀지 않아요.
친구들을 통해 많이 배우죠.
학교에서는 그렇게 하면 친구들이
조금 이상하게 보기도 하거든요.

2017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하고 발표한 영재교육원 학습자 만족도에서 한 학생은 “질문하고, 집중하여 실험을 해도 전혀 튀지 않아요. 친구들을 통해 많이 배우죠. 학교에서는 그렇게 하면 친구들이 조금 이상하게 보기도 하거든요.” 라고 이야기 했다. 학습 환경이 학생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답변이다.

수학과 과학이 결합된
융합 문항에 대한 대비 필요

영재교육원 합격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 살펴보기 전, 이미경 소장은 성남 지역에선 전면 실시하고 있는 ‘교사관찰추천제’를 단계별로 자세하게 분석했다.

1단계는 자기 추천→집중 관찰→교사 추천→학교 추천

교사관찰추천제의 1단계는 세부적으로 자기 추천→집중 관찰→교사 추천→학교 추천으로 이뤄져 있다. 교사가 지원한 학생의 행동 특성을 체크하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학생은 평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바른 수업 태도를 보여 호기심이 많고, 탐구 의지가 강한 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2단계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와 심층면접(구술,인성)

2단계에선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와 심층면접(구술,인성)이 진행된다. 해당 학년의 교육 과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응용?심화 문항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재를 활용한 창의사고력과 탐구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특히 과학 소재를 활용하여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묻는 문항, 수학적 요소가 포함된 과학 탐구 문항과 같이 수학과 과학이 연결된 융합 문항들이 출제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심층, 인성면접에선 수학과 과학의 교과 개념을 여러 가지 상황에 적용하여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지 또 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올바른 태도, 가치관에 대해 묻는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 오는 법,

영재교육원 준비는 이렇게!

곧, 2020학년도 영재교육원 선발전형이 본격 시작된다. 학생과 학부모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우선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평상시 학교 생활과 수업에 충실하여 자신이 토론과 발표, 실험 수업에 적합한 학생이라는 점을 적극 어필해야 한다.

또, 교내 대회를 포함한 여러 대회에 참가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을 창의적으로 해결해 보는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좋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스스로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처음 접하는 낯선 문제도 당황하지 않고 접근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과 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어 보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거나, 자신의 풀이를 글로 정리해 보는 연습도 꼭 해보아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말과 글로 설명할 줄 알아야 관련된 개념과 지식을 정확히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다. 면접을 효과적으로 대비하려면 발표와 토론의 기회를 자주 가지는 것, 그 이상의 좋은 방법은 없다. 의사소통 역량은 단 기간 동안 연습한다고 해서 눈에 띄는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신이 말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거나 음성 녹음을 하여 장단점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