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학종?학종! 그게 뭘까?>
Photo-Agit 조회수:4926 1.221.161.156
2018-01-22 20:52:00
<학종?학종! 그게 뭘까?>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의 학업 역량과 함께 적성, 인성, 그리고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해당 대학의 인재상과 학과에 적합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예전 입학사정관제도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입학사정관제도가 2015년부터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그 전에는 교외에서 하는 비교과 활동이 중요했던 것이 2015년 이후로는 교내의 비교과 활동을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즉,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 밖이 아닌, 학교 안에서의 활동이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활동들을 대학에서는 학업 역량, 인성, 향후 발전 가능성, 전공 적합성의 4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선발하는 것입니다. 학종에서 평가하는 학업 역량은 단순히 수치화된 내신 성적을 평가하는 교과 전형과 다릅니다. 학종은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부 종합전형과 학. 자. 추

학종은 일반적으로 1단계 서류 100으로 정원의 3배수를 뽑은 뒤, 2단계는 1단계의 서류70+면접3-으로 선발합니다. 면접은 쉽게 이해가 되지만 서류는 어떤 것을 이야기 할까요?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모든 대학이 이 서류 3가지를 모두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학교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중 추천서는 선생님이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것으로 우리가 건드릴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학생들은 학교에서 수행평가 및 수업시간에 성실함을 보여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와 학생부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추천서와 다르다면 면접조차 기회가 오질 않을 수 있습니다.

●학생부의 구성

자기소개서는 3학년 1학기부터 준비하기에, 1,2학년 학생이 학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은 학생부입니다.학생부는 10가지 항목으로 되어있는데 다음 항목들을 아래와 같이 영역별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살짝 확인만

1. 인적 사항
2. 학적 사항
* 인적과 학적 사항은 수험생의 기본 정보입니다.

5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사항
* 자격증 및 인증취득의 경우 예전에는 교외의 비교과 활동들이 학생부의 기록되고 평가되었기에 공인시험 등을 쓸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것들이 불가하고 기술과 관련된 자격증 61개기관에서 발행하는 51개 항목만 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한국어 인증시험만 가능합니다.

○내가 만들 것

4. 수상 경력
* 수상 경력의 개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정관들은 수상 경력을 통해서 탁월성을 평가 하는게 아니라 성실성을 보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과정과 스토리가 있는 수상을 좋아합니다. 스토리와 과정이 없는 단순한 경시대회보다는 토론 대회, 주제 탐구 대회, 독후감. 글짓기 대회를 더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준비와 과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7. 창의적 체험 활동(동아리 봉사)
* 학종에서의 봉사활동은 정량평가가 아니라 정성평가입니다. 봉사 시간보다 는 어디서 어떤 활동을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아주 독특할 필요는 없지만 누구나 하는 봉사가 아닌 남과는 다른 나를 설명할 수 있는 봉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학년때는 진로를 탐색해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나의 진로와 동아리 활동이 달라도 이해되지만 2학년 때는 되도록 나의 진로와 동아리 활동의 연계성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인기 있는 동아리 활동으로 학생들이 몰리는 경향이 있어서 학생이 몰리다 보면 원하는 동아리 활동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것이 힘들다면 전공 적합성에 맞추어 자율 동아리라도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교과 학습 발달 사항
* 이 부분은 내신 성적을 이야기하는데 교과 전형처럼 기계적으로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전공과 관련되어 있는 과목의 성적, 전체적인 발달 과정을 평가하기에 전공과 관련된 기본적인 과목들은 평소에도 내신 관리가 필요합니다.

9. 독서 활동
* 올해부터는 내용을 안 쓰고, 제목 작가만 쓰게 바뀌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는 전공 계열 관련 읽어야 할 책과 통섭, 융복합 인재 선발의 의미로 반대 계열의 책들을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꼼꼼히 체크

3. 출결 사항
* 무단 결석, 무단 결과, 무단 조퇴는 여러분의 학생부 관리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6. 진로 희망사항
* 작년까지는 특기적성란과 학생과 학부모님의 진로희망, 그 다음에 선정 이유란이 있었는데, 올해부터 학생의 진로 희망 사항과 선정 이유로 축소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진로 희망사항은 진로의 성숙도를 본다고 이야기하며, 꿈은 학년을 거듭할수록 구체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풍 노도의 시기에 있는 학생들의 꿈은 변할 수 있습니다. 꿈은 변할 수 있지만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은 바뀐 이유와 바뀐 다음에 꿈과 관련된 비교과 활동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7. 창의적 체험 활동(자율/진로)
* 현재 학생부의 이 비분은 학교마다 학사 일정에 따른 자율활동, 진로활동 행사들이 천편일률적이기에 개인을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8. 교과 학습 발달사항(세특)
* 만약에 나의 학생부에 추상적인 용어들로 누구에게나 있음직한 천편일률적인 칭찬이 있다면 별로 좋지 않은 학생부라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개성을 알려줄 수 있는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10. 종합의견
* 각 담임선생님이 작성하는 것으로 대체로 좋은 내용을 담아 주기에 변별력이 크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과는 다르게 교과, 논술, 적성 등의 전형은 2학년 때부터 준비해도 되지만 학종은 고등학교 입학후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실제로 2, 3학년 때 학종을 써 볼까 해서 쓸 수 있는 전형이 아닙니다. 학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생들이 붙었더라 하는 사례들보다는 학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것들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