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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지금부터 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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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3 15:05:00
[자기소개서 지금부터 준비하자!!]

기말고사가 드디어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고3 수험생들을 위해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란 자신을 소개하는 글로서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알리는 글입니다.

따라서 추상적인 글쓰기보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시례나 일화를 통해
자신만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대입 전형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입 전형에서 수많은 지원자들의
모든 서류들을 단기간 내에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을
판단하는데 자기소개서를 무엇보다
중요한 전형요소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을 해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자기소개서와 함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평가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성장배경, 지원동기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과정,
학업 및 진로계획, 교과 및 비교과활동에
참여한 지원자의 경위와 의미,
지원자의 인성 등 다양한 개인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과 연계하여
지원자의 주관적인 판단을 토대로
글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1차적으로 해야 할 것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면밀히 분석하고
자기소개서의 문항별로 어떤 소재를
각 문항에 활용할 것인지를 깊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좀 더 보완하면 좋겠지만
고3 수험생들에게는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학교생활기룩부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결과물을 가지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그 자기소개서는
신뢰도를 읽게 되고, 흔히 말하는
‘자소설’이 되기 쉽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류(학교생활기룩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서류평가방법은 제출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평가준거로서
서류에서 대학별로 무엇을 중요시하는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로 대학들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주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가합니다.

그 중에서 학교생활기록부는
3년 동안 교사가 관찰한 학생의 교과능력과
비교과능력을 종합적으로 담고 있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증빙자료로써 활용됩니다.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착실하게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와 비교과 내용을
충실하게 채울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흔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교 성적이 부족해도 비교과 활동이
우수하면 합격이 가능한 전형으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내신성적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고3 1학기 기말고사를
잘 치렀으면 학업역량측면에서
유리해진다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일부 주요 대학들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여전히
적용하고 있으므로, 일정등급 이상의
성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과공부에
충실히 해야 합니다.

이처럼 고3 수험생들에게는
학교생활기록부의
세특, 동아리, 독서 등 일부정도를
8월 31일 기준으로 기재사항을 수정하고
부분적으로 보완할 수 있으며
이전 1,2학년 때 학생부 내용은
변경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각 항목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자기소개서에서
하나의 훌룡한 스토리텔링이 되도록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10개 항목이 있는데,
각각의 항목에서
평가 준거, 평가 요소, 평가 포인트로
삼는 것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내용 중 중요한 것은
3. 출결상황, 6.진로희망사항,
7.창의적체험활동상황, 8.교과학습발달상황,
9.독서활동상황, 10.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입니다.

특히 이중에서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자기소개서의 1번에서 3번에
해당하는 어느 곳이나 활용될 수 있고,
그중에서 자기소개서 2번 문항에
해당되는 내용은 위의 항목 모두가
연관되는 것이므로,
효과적인 레이아웃(배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학교생활기룩부
분석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분석 다음은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의미있는 소재를 추출해야 합니다.

대교협에서 제시한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3가지에 대한 문항별 작성방향과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항1)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번 문항에서
입학사정관이 확인하고 싶은 것은
‘학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입니다.
특정과목에 대한 자신만의 접근법,
본인 학습법에서 발견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한 과정을 상세히 보여주면 좋습니다.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을
엿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본인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수업참여도 등 학업에 기울인 노력 및
비교과영역을 통해 발휘된
학습역량에 대해 기술해야 합니다.

이때 학업과정에서 느낀 자신의
약점과 극복계기, 특정 사건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과
느낀 점의 서술은 좋으나,
과정과 결과의 연계가 없는
단순나열, 지나치게 감정적인
표현만 서술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번문항 사례와 평가>>
문항2) 고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시오.

2번 문항은
본이 속한 공동체 또는 본인 생활에서
의미 있게 생각하는 내용을
3개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지적 탐구역량 및 성실성,
자기주도성/창의성, 공동체의식을
볼 수 있는 항목으로, 본인의 교내 활동 중
기억에 남는 것을 중심으로
스스로 노력한 점과 본인의 열정을
보여줘야 합니다.

별다른 연결고리가 없는 활동
세 가지를 기술할 경우에는
명확한 단락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각 내용 앞에 일련번호와 소제목을
붙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2번 문항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거의
모든 부분이 기술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활동 중
3개 이내의 소재를 선정할 때,
전공학업능력과 연관되는 학업역량 부분을
먼저 쓰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사고의 깊이와 지식의 확장을
가져온 경험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다시 말한다면
지적호기심을 갖고
학창시절에 열정과 노력을
보여줬던 사건을 적으라는 의미입니다.

전공학업능력은
수상경력이나 우수한 교과에서 찾을 수 있고,
그리고 사고의 깊이와 지식의 확장과
관련된 소재는
독서활동, 탐구대회, 소논문,
과제연구, R&E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성과 관련된 활동은
학급회장, 학교축제, 체육대회,
백일장 참여, 봉사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번문항 사례와 평가>>

문항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3번 문항은
본인의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기술하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만의 성실성, 자기주도성,
창의성, 공동체의식을 볼 수 있는 항목으로
본인이 고교 생활 중 공동체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나눔과 배려,
협력, 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등을
어떻게 발휘했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3번의 경우, 대부분 학생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있었던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했는가를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없던 갈등을 억지로 만들어서
해결하는 스토리,
너무 식상하고 지루하지 않는가요?

이보다는 희망전공 관련 학업을 하면서
자신이 어떻게 협력을 이끌어 내고,
소정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헌신했는가를 드러내는 것이
휠씬 좋습니다.

이때 도움을 준 사례보다는
그 과정을 통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리더십을 기술 할 때도
리더로서의 경험이 곧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은 아니므로, 리더의 역량적인
측면에서 기술해야 합니다.

3번 항목의 경우
동일한 경험, 동일한 느낌이 대다수이므로
유사도 검색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하고,
구체적이고 독특한 경험, 경험 후에
달라진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서술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위가
반 또는 학교에 확산되어 영향력을 끼쳤다면
정말 좋은 소재가 될 것입니다.

<<3번문항 사례와 평가>>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문항별로 마치
논술답안을 쓰듯이 정해진 분량을
채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밑그림을 잘못 그리게 되면
그만큼 고쳐 쓰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게 되고, 글의 방향성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학교생활기록부에
추출된 소재를 염두해 두고
먼저 지원동기 정리하기,
진로계획 작성하기,
진로의망 분야의 역량 및 자질 점검하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 정리된 후에
각 문항별로 이를 어떻게 반영하고
드러낼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글자 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초고 쓰기를 한 다음,
각 문항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각 문항에서 어필하고자하는
자신의 준비과정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고쳐 쓰기를 거듭해나가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하는 학생의
눈으로 봐서는 자신의 글이 가진
장단점을 분석하기 어려우므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의도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질의 응답과정을 거치면서
깊이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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