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학생부 종합 준비 = ‘진정성’>
Photo-Agit 조회수:3855 1.221.161.156
2018-02-12 15:14:00
<학생부 종합 준비 = ‘진정성’>

교내상은 몇 개가 있어야 하나요? 진로는 어떻게 잡을까요? 봉사는 시간을 얼마나 더 할까요? 독서는 진로에 맞춰야 하나요? 우리 아이는 00 분야에 상이 많아요, 그래서 학종을 쓰려구요, 00대학의 00과를 가기 위해 과에 맞는 동아리, 독서를 해 왔어요, 그래서 학종을 쓰려구요

학생부종합 상담을 하면서 학부모님들이 많이 묻는 질문들입니다. 그러면 오히려 조심스레 질문합니다.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나요? 또는 아이가 스스로 한 분야에 대해서 깊은 탐구의 경험이 있었나요?,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이 한 학생의 교내상이나 세특, 종합의견의 학습 부분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교내상이 있다면 그 분야에서 성취를 나타낼 수 있지만 단점은 어떤 문제가 나왔으며, 그 난이도는 어땠는지, 또 가장 중요한 어떤 식의 학습으로 상을 받기에 충분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대학은 스스로 학습하며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가는 곳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공부하는 방식을 어떻게 훈련했는지가 중요합니다. 학습 또는 탐구 과목에서 어떤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어떤 방식을 활용하여 그 답을 찾아나가는지에 대한 과정을 겪으며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먼저입니다. 단순 암기로는 될 수 없습니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찾아나가는 과정을 발전시키면서 그 과정이 비교과 영역(창체, 세특, 종합의견)과 자소서에서 드러나야 합니다. 그 과정 속 안에서 교내상 수상이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교내상이 없다해도 자신만의 학습방법으로 자신의 역량을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 찾는 노력의 흔적은 있어야
진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목표와 방향성이 미래에 얼마만큼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진로에 맞게 성장할 수 있는 대학과 과는 어디인지, 왜 그 과에 꼭 가야 하는지에 대합 답을 찾아나가는 것이 수시의 방향입니다.

관심 분야가 실제로 어떻게 사회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된 독서를 통해 필요한 능력과 인성을 확인하여 학교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활동들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에 부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로 하는 직업군 조사와 선택, 적성과 꿈 일치를 학년별로 명확하게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로를 선정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00대학 00과를 찾아보며, 대학의 인재상, 특징, 프로그램 등을 확인하여 목표와 부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지원 동기가 됩니다.

진로가 정해져 있다면, 관련된 활동 계획을 잡아나가는데 수월합니다. 대학과 과를 선정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생활 중 명확한 진로를 형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진로가 명확하지 않다면, 진로를 찾는 노력의 흔적은 있어야 하며, 00 대학의 00과에 진학을 해야하겠다는 목표는 세워야 합니다.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에 맞추어 관련된 활동을 하며, 대입의 공통요소인 자기주도학습, 탐구 노력, 진로와는 연계성은 없지만 하나의 활동을 하더라도 진정성을 담아 노력하고 느끼는 바가 확실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생활을 해야 합니다.

고교 생활의 진성성과 깊이가 당락 갈라
마지막으로, 진정성과 깊이입니다. 이제는 학생부종합의 취지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활동들을 구비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신 점수가 비슷하고 활동의 진로 관련성이 비슷한 학생들이 지원하는 수시에서 대학은 어떤 기준으로 서류를 통과시킬까요?

예를 들어, A학생은 00고등학교에서 2등급의 내신과, 영문과에 진학하기 위해 영자신문, 영어 토론부와 영어 관련 교내상과 관련 독서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또 다른 B학생 또한 00고등학교에서 2등급의 내신과, 영문과에 진학하기 위해 영어 독서 토론 동아리, 영미문학 방과후 수강과 관련 교내상 및 독서가 있습니다.

이 둘 학생이 원하는 대학과 과는 같습니다. 또한, 다른 지원자들도 이와 비슷한 상황입니다. 그러면 대학은 어떤 기준으로 면접 대상자로 뽑아야 할까요? 성적과 다양한 활동 및 수상이 학생부 종합의 평가 요소이긴 하지만, 지원자들의 비슷한 내신과 활동 범위 내에서는 교과/비교과 활동 하나하나에 대한 진정성과 깊이의 차이입니다.

활동의 수가 많다고 해서, 또는 적다고 해서 유불리는 없습니다. 하나의 활동을 했어도 동기, 활동 내용의 깊이, 활동 범위,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느끼며 어떻게 성장해 나갔는지에 대한 깊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진로, 비교과 활동에서의 중요성은 진정성에 있습니다. 진심으로 원하고, 원하는 것을 진심으로 행동하게 해 자신 스스로 느끼고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학생부 종합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