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여름방학 공부 노하우 '전격 공개'>
(주)샘에듀 조회수:3976 1.221.161.156
2018-08-06 17:51:00
<여름방학 공부 노하우 '전격 공개'>

수학 UPGRADE 최적의 기회, 여름방학

여름방학은 놀기에도 공부하기에도 좋은 시기다.
여름방학이 공부하기 좋은 시기라는 건 아이러니한 이유가 담겨 있습니다. 공부하기에도 좋지만 놀기에도 좋기 때문이죠. 문자 그대로 '노는 기간'처럼 보내는 친구가 많습니다. 그렇게 순전히 노는데 시간을 쓰는 친구가 적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투자한 시간은 전부 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적 차가 더 벌어지는 시기'가 바로 이 여름방학이죠.

또 수학은 많은 학생이 싫어하는 과목인데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방학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수학을 포기하는 친구가 많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죠. 그래서 여름방학 때의 수학 공부는 생각보다 더 좋은 결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정확한 자가 진단이 먼저

방학 공부에 들어가기 전 우선 자신을 먼저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여름방학 공부를 위해선 일단 자신을 정확히 진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재료는 학생부입니다. 학생부엔 아주 많은 게 담겨 있는데요, 학생부를 꼼꼼히 들여다보고 강점은 무엇이며 또 약점은 무엇인지 분석해야합니다.

학생부엔 성적은 물론 활동 내역이 담겨 있습니다. 계획한 게 있다면 그 방향대로 가고 있는지 체크하고, 학습과 활동은 균형있게 하고 있는지 챙겨야 합니다. 또 목표로 하는 대학 학과와 활동 내역이 일치하는지도 봅시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모든 과목을 보는 건 불가능!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다.
여름방학 공부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여름방학은 겨울방학보다도 짧고 기간도 3주 정도밖에 되지 않죠. 모든 과목을 다 보는 건 무리가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분석한 학생부 내용을 바탕으로 주력할 내용 몇 가지를 꼽아봐야 합니다.

과목 밸런스도 맞춰야 합니다. 지나치게 한 과목에 올인하다가는 다른 과목이 쳐질 수 있으니까요. 잘하는 과목은 더 잘하게 다듬고, 부족한 과목은 약점을 정확히 찍어 공부합시다.

과도한 학습계획은 금물입니다. 방학 중 고등학교 1,2,3학년 전체를 마스터하겠다는 건 정말이지 무리한 계획이죠.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만큼만 목표로 잡아야합니다.

여름방학 학년별 공부 포인트는?

고등학생의 여름방학은 좀 더 신경써야 한다.
고3이라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시기인데요, 수능이 150일도 안 남은 이 시기부터 정말로 집중해야합니다. 고3은 여름방학부턴 이제 전체적으로 복습에 들어가야 합니다. 특히 약점을 분석해 수능에 완벽히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2는 수능이 아직 1년 이상 남아 있는 시간이지만, 그렇다고 여유 부리면 안 됩니다. '1년 남았을 때 스타트해야지'하는 생각보단 여름방학부터 수능 모드로 들어가야 남보다 한 발 앞설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맘때쯤엔 수능에 대한 로드맵을 구상해놔야 합니다. 특히 고2 때엔 모든 개념에 대해 한번씩은 다 들여봐야 합니다.

고1이라면 수학을 파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공계가 목표라면 수학2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1에겐 첫 번째 방학이 바로 이번 여름방학인데요, 앞으로 공부할 수학2도 보고, 비교과 학습까지 점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비교과 활동엔 진로, 봉사, 독서 등이 있습니다. 진로 탐색은 인적성 검사를 통해 일단 자신을 체크해야 합니다. 독서는 역시 원하는 전공 관련 내용이 좋습니다.

혼자 공부하기 벅찰 땐 여러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수업, 또 외부 교육기관에서 여는 방학 캠프도 좋은 선택입니다. 또 우수한 학원의 특강도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장기전을 위해선 건강이 특히 중요하다.
수험생들이 가장 소홀해지기 쉬운 게 바로 건강인데요, 특히 여름방학 때는 그 어느때보다 건강에 유의해야합니다. 더위를 먹지 않도록 햇빛을 가급적 피하고, 덥다고 마냥 에어컨만 쐬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분을 수시로 보충하고 환기도 해야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공부가 지겨우면 장소나 과목을 바꿔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방학 내내 공부만 할 순 없죠? 가족 여행이 있다면 꼭 빠지지 말고 다녀와 재충전을 하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이제 시작하는 여름방학, 그 어느 때보다 알차게 보내세요!

건강을 지키는 또다른 포인트는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겁니다. 학교를 안 가더라도 공부 시간을 일정하게 가져가보세요. 오전부터 낮 시간까지 공부하는 거죠. 사람의 몸이란 신기하고도 까다로워 리듬이 바뀌면 컨디션이 안 좋거나 무리가 가는 등 여러가지 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