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자연과학계열 선택과목, 무엇이 좋을까?>
Photo-Agit 조회수:3955 1.221.161.156
2019-03-20 16:31:00
<자연과학계열 선택과목, 무엇이 좋을까?>
지원 학과와 연계된 과목 선택이 중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고1,2학년까지 확대 적용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점수에 맞춰 대학을 선택하는 풍토에서 벗어나, 고교에서부터 학생이 스스로 배우고 싶은 과목을 선택해 진로와 적성, 관심에 맞춘 학습과 대학 진학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2015년 개정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공통과목 이수 후에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목과 전문교과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의 문·이과 등으로 구분된 제한적인 선택이 아닌 내게 필요한 과목에 대해 열린 선택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과연 나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교과목은 무엇일까? 대학전공별로 부합되는 선택과목을 알아보자.

[자연과학계열]

계열소개

자연과학계열은 탐구하는 대상에 따라 수학, 물리, 천문, 지구, 화학, 생명과학, 환경과학과가 있다. 각 학과에 해당하는 전공기초과목들은 모두 학과명과 관련 있는 과목들이며, 수학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탐구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대학에서 배우는 학과별 필수이수과목

고등학교에서는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과학 교과에서는 일반선택 과목의 물리학 I, 화학 I, 지구과학 I 등 전공 기초내용뿐 아니라 과학 전반에 걸친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수학 교과에서는 일반선택과목의 수학 I, 수학 II, 미적분, 확률과 통계 등이 연관돼 있다. 좀 더 심화된 물리학을 학습하길 원하는 학생은 전문교과 I의 과학계열 과목 중 고급물리학, 과학 과제연구 등의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
■ 영역별 진로선택과목

각 학교마다 진로·진학에 따른 맞춤형과목 선택 절차와 시기가 있다. 입학전부터 1학년이 끝나는 11월까지 진행되는데, 학생별로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학부모가 진로지도를 함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