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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신대비 공부 못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성적향상 비법>
(주)샘에듀 조회수:4788 1.221.161.156
2019-04-22 21:02:00
<내신대비 공부 못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성적향상 비법>

▶ 공부 못하는 학생들의 특징

1. 시험 시간표 발표가 나면 공부를 시작한다. 그런데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한다.

2. 공부계획서를 칼라 펜으로 멋들어지게 장식하고 계획서를 보면서 스스로 대견해 한다.(장식용 공부 계획서 만드는데 1주일 걸린다.)

3. 책상에 앉되 주변 정리로 1시간 이상 끌고 실제 공부는 5분을 못 넘긴다.

4. 조금 잠자고 일어나서 공부한다고 결심하고 일어나면 아침이다.

5. 공부가 스트레스를 준다면서 TV나 컴퓨터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소중한 도구로 생각한다.

6. 유명하다고 하는 참고서와 문제집을 모두 구입해서 책꽂이에 꽉 채워놓고 보기 좋게 장식한다.

7. 1시간의 공부를 위하여 3시간의 준비 운동이 필요하다.

8. 자신이 공부를 못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후진적이라서 그렇다고 믿는다.

9. 자신이 벼락치기의 천재라고 생각한다.

10. 책에서 중요한 내용에 밑줄 칠 때 칼라 펜으로 자로 재서 친다. 그리고 그 멋스러움에 스스로 감탄해 한다.

11. 자신은 머리는 좋으나 노력을 안 해서 공부를 못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믿는다.

12. 인생은 공부보다는 인간성이 결정한다고 믿는다.

13. 성공한 사람 중에서 학교도 제대로 못나온 사람이나 공부를 못했던 사람만을 기억하고 자기도 그 사람의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 굳게 다짐한다.

14. 공부 못하는 친구들끼리 모여서 서로 위안을 하면서 "노세노세 젊어서 노세"의 노래를 함께 실천하여 불안감을 없애버린다.

15. 수업시간이 즐거워야 됨을 철칙으로 믿으며 우정은 피보다 진하다고 생각하면서 사교 시간으로 보낸다.

16. 수업시간에 선생님 몰래 딴 짓하고 선생님은 자기보다 한 수 낮다고 생각한다.(선생님이 자기를 포기한 줄을 전혀 모른다)

17. 잠 잘 때 책을 베고 자면서 자동으로 머릿속에 입력되길 기도한다.

18. 특수한 기계나 발명품으로 아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는 상상 속에서 있다가 잠든다.

19. 공부 계획은 아주 가끔 실천하나 TV시청이나 컴퓨터게임 시간은 언제나 칼같이 지킨다. 그리고 누가 옆에서 뭐라고 하면 계획표대로 생활하는 중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20. 5시간의 긴 시간도 5분처럼 가볍게 여긴다.

21. 볼펜 구조를 완벽하게 익혀서 분해 조립하는 천재이다. 이 일로 학교나 집에서 학창시절의 대부분을 보낸다.

22. 지우게 부스러기로 수업시간 한 시간을 너끈히 보내는 한국인의 투지를 갖고있다

▶ 성적향상 비법

첫째, 각 과목별로 내가 어떤 내용을 먼저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우선 순위가 있다. 모든 적을 동시에 상대하여 싸우는 전쟁은 없다. 전세를 보아 승산이 있는 적을 먼저 골라야 한다. 먼저 공부할 내용을 아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업을 잘 받는 것이다. 수업 속에서 스스로 터득하여야 한다.

둘째, 자기 실력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 자기 수준에 맞는 적(공부 대상)을 골라서 승산 있는 싸움을 할 수 있다. 나의 전체 과목 수준과 과목별 수준, 각 과목별로 무엇을 모르며 무엇이 부족한가를 잘 알아야 한다. 그래야 공부할 책을 선택하여, 무엇부터 시작할 지를 알게 되고. 얼마나 공부해야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릴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우등생의 공부 방법을 무조건 모방하는데 이는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르면서 싸우는 장군과 같이 어리석은 일이다. 자기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서는 공부 계획을 세울 때에나 공부할 때에 수시로 위의 진리를 되새기며 공부하여야 한다.

(2) 단권주의를 고수하라.
전쟁에서 이기려면 먼저 공격할 적을 정해야 한다. 이 책 저 책 보는 것은 여러 적을 상대하여 소모전을 벌이는 것처럼 어리석은 짓이다. 우물을 파려면 한 우물을 파야 한다. 많은 책을 갖는 것은 어리석다. 과목별로 나의 수준에 맞는 좋은 책 한 권을 구하라. 정평있는 책들은 내용이 대동소이하므로 이미 선택한 책이 있으면 한 권을 집중 공략하여 자신의 책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과목의 공부 내용을 완벽에 가깝게 정리한 책 한 권을 택하라. 학생들은 영어 책을 여러 종류 가지고 있다. 예전에 이 책 저 책 여러 책을 보아 명사 박사가 된 학생이 많았다. 영어 책에서 명사를 제일 먼저 설명해 놓았기 때문이다. 반면 책 한 권을 독파한 다른 학생이 영어에서 먼저 기선을 잡아 성공한 것은 당연하다.

(3) 입체적 공격 작전을 펴라.(자기 책으로 만드는 방법)
현대전은 육해공 입체 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야 이길 수 있다. 학문은 체계적이고, 입체적인 지식이다. 싸움터에는 전략적 요지와 요새가 있고, 적의 함정이 있기 마련이다. 공부할 책 속에도 중요한 곳이 있고, 위험한 곳(허점)이 있다. 무조건 공부하는 것은 지루하고 어리석다. 생각하며 공부하라. 중요한 곳은 언더라인을 하라. 색깔 있는 메모리 펜을 써도 좋다. 중요 표시는 소제목 옆에 별표(★)를 하고, 이미 출제된 곳은 기출 표시( ←95년: 95년 출제), 자신이 잘 모르는 곳은 허점(○나 △) 표시를 하라. 그래서 자기의 책(노트)으로 만들라. 한번보고 두 번째 볼 때에는 공부 시간은 줄고 실력은 늘 것이다.

(4) 여백에 보충하고 부전지(post it)를 붙여서 보완하라.
자신이 선택한 책도 어떤 부족한 면이 있기 마련이다. 그럴 땐 바꾸지 말고 여백에 보완하라. 수업 시간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내용이나 문제집에서 발견한 중요 내용 등을 기록하여 보충하라. 만일 여백이 없으면 부전지를 붙여서 완벽한 자기 노트로 만들어라.

(5) 무조건 암기하지 말라는 말에 구애받지 말고, 이해한 후 암기하라.
입시 지도하는 많은 분들이 무조건 암기하지 말라는 말을 버릇처럼 한다. 나는 감히 분석한 후 무조건 암기하라는 말을 한다. 암기는 학습의 왕이다. 영어나 국어의 어휘는 암기해야 하고, 사회 과학의 중요 개념도 암기해야 하고, 수학 공식도 암기해야 한다. 암기를 영어로 MEMORIZE(기록하여 머리 속에 기억한다.) DIGEST(소화한다.이해한다.)라고 한다. 이는 암기하기 전에 분석하여 이해하여 기억하라는 말이다.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우니 이해하면서 암기해야 한다. 옛날 동양의 공부 방법은 사서 삼경을 어릴 때부터 원문과 해석을 무조건 암기했다. 어린이가 이해한 후 암기했다면 도저히 모두 암기할 수 없었을 것이다. 암기 후 세월을 두고 이해하였던 것이다.

▶암기 방법1 (개념의 암기): 문장을 분석하여 주어, 술어, 목적어를 가리고 중요 용어를 언더라인 하여 내용의 얼개를 분석하고, 그 뼈대를 암기하여야 한다.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해하게 된다.

▶암기 방법2 (내용의 암기): 주요 내용마다 소제목을 붙이고 번호를 달아라. 번호는 중요한 순서, 기간의 선후 등을 참조하여 배열하는 것이 좋다.

▶암기 방법3 (종합적 내용 암기 방법): 여러 단원에 걸친 종합적인 지식은 그림이나 도표 등을 그려서 암기하면 정리하는 사이에 내용을 이해하게 된다.

▶암기 방법4 (공부 순서 3단계)

ㄱ) 정독 단계; 구체적으로 뼈대를 잡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교과서나 교재를 연필로 언더라인을 하면서 분석하면서 정독한다. 연필로 해야 실수를 수정할 수 있다. 단락을 나누어 단락별로 제목을 붙이고, 단락 안의 내용을 다시 나누어서 소제목을 붙이고, 핵심 내용을 언더라인을 한다. 소제목이 필요 없거나 전 문장을 언더라인 해야 할 경우도 나올 것이다.

ㄴ) 암기 단계; 위와 같이 뼈대를 잡은 후 암기한다.

ㄷ) 문제 연습 단계 : 문제 연습을 통하여 암기 내용을 평가하고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이것이 공부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1, 2 단계를 뛰어 넘어서 급하게 공부하므로 실패한다.

(6) 일망 타진 전법 (허점(虛點)을 발견하여 공략하라.)
나폴레옹은 아군의 정예 부대로 적의 심장부나 약한 부분을 기습하여 싸움에서 승리를 쟁취했다. 이를 나폴레옹 전법이라 한다. 모든 과목에서 공부하다가 내가 잘 모르는 부분(허점)을 표시하라. 특히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 모의 고사나 내신 고사에서 틀린 문제 등 내가 모르는 부분과 약한 부분을 체크하여 이 부분을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이 득점을 올리는 비결이다. 이런 틀린 문제를 한 곳에 노트하여 이해하고 암기하는 방법이 일망 타진 전법이다. 이는 적을 유인하여 독 안에 든 쥐로 만드는 전법과 같다.

(7) 초토화 작전 (문제집 정복 비결)
초토화 작전은 일망 타진 작전의 확대이다. 적은 한 곳에 모을 수 없을 때에 남은 적의 잔당을 뿌리뽑아야 한다. 언제 기습당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남은 적을 완전 소탕하여 최후의 승리를 쟁취하는 비결이다. 성적을 올리는 비결 중 하나는 내가 모르는 부분을 찾아서 그것을 집중 공략하는 방법이다. 아는 것을 계속 공부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문제집은 두 번 이상 보라. 틀린 문제는 반드시 표시하여 둔다. 첫 번째 푸는 것은 모르는 문제를 발견하는 심정으로 푼다. 전체 문제 중 30%가 틀렸다면 두 번째는 그 부분만 다시 푸는 데에(전체 푸는 시간이 20시간이였다면) 6시간 정도 걸릴 것이다. 그 다음 세 번째 푸는 데는 2시간이 소요된다. 이처럼 한 문제집을 세 번 푸는 데 바친 28시간은 문제 세 권을 푼 60시간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내신 성적 올리는 비결--범위가 적은 내신 시험 대비법으로 먼저 책을 정독하며 그 내용을 요약 노트하면 사회 과목의 경우는 노트 3-4면 정도 된다. 노트를 다시 보면서 내가 모르는 부분을 노트 1-2장 정도로 다시 요약 정리한다. 이 허점 요약 노트를 다시 공부하면서 노트 한 장이나 반장에 요약한다. 이를 삼켜(암기해) 버린다. 이것이 내신 초토화 작전이다. 물론 문제집도 한 권쯤 보는 것이 좋다.

(8) 무료 과외 작전(칭찬 받으며 무료로 과외 받기)
수업 중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것은 과외 1시간의 효과가 있다. 모르면 뒤로 미루지 말고 질문하라. 칭찬 받으면서 공짜 과외 받는 것이다. 공부하다가 틀리거나 모르는 문제는 다시 풀어 본다. 그래도 모르면 이를 표시하여 선생님께 질문하라. 개인적인 질문이므로 수업 시간 끝이나 교무실에 가서 물어 보아야 한다. 주의할 것은 질문의 요지를 정리하여 모르는 요점을 말씀드려야 한다. 그래야 선생님이 무엇을 모르는 지를 알아서 핵심을 찔러주신다. "아! 알았습니다."로 답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5문제 정도 물어 보면 단 5분 이내에 해결된다. 5분만에 두 시간 비밀 과외를 해치운다. 주의할 점은 선생님 쉬는 시간을 존중하여야 한다. 교무실 시간표를 확인하고 선생님에게 다음 수업이 없을 때에 질문하고 예의를 갖춘다.(음료수 한 병 정도는 과외비로 지출할 것) 출판사에 전화하여 저자에게 묻는 방법도 있다. 월간 학습지는 그 회사로 질문하는 등 머리를 쓰고 극성을 부려라. 공짜로 큰 효과를 얻으리라.

(9) 마감 효과를 극대화하라.
마감 효과란 마감이 임박하면 일의 능률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시험 전날 공부가 잘되는 법이다. 내가 급하게 공부할 내용을 확인하라. 그러면 마음이 다급해지고 마감 효과가 나타난다. 그냥 있으면 바쁠 것이 없지만 내 성적을 확인하고 목표를 세우면 희망과 의욕이 생긴다. 천리를 가려는 자는 발걸음이 빨라지는 법이다. 철저한 계획을 세우라. 그러면 그 일정 계획에 따라서 마감 효과가 나타난다. 금주 말까지 영어 학습서 100쪽까지 돌파 목표를 정했다면 금주 토요일까지 마감 효과가 나타난다. 계획을 세우고 수정하면서 부단히 긴장하라. 이것이 마감 효과를 극대화하여 실력을 올리는 비결이다. 공부할 때에 시간과 범위를 정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가져라. 이것도 마감 효과를 이용한 방법이다. 단원이 끝난 후 단원 종합 문제를 풀어서 그 점수를 기록하라. 이것도 시험을 의식한 공부가 되어 마감 효과를 가져온다.

(10) 한계 득점 균등의 법칙(과목별 분야별 시간 배분의 원칙)
합리적 소비의 법칙으로 한계 효용 균등의 법칙이 있다. 시험 공부에는 한계 득점 균등의 원칙이 적용된다. 초반에는 국영수와 같은 도구 과목에 보다 많이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나 후반기에는 암기 과목에 보다 많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총득점을 극대화하는 데 유리하다. 이러한 시간 배분의 원리를 잘 이용하여 시간 배정을 잘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 득점력이 큰 것에 보다 많은 시간을 배정하여야 한다. 한계 효용이 개인마다 다르듯이 한계 득점도 개인마다 다르므로 자신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시간 배분을 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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