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시험 잘 보기 전략 5가지 [내신 시험잘보는법]
(주)샘에듀 조회수:3902 1.221.161.156
2018-09-11 15:16:00
시험 잘 보기 전략 5가지 [내신 시험잘보는법]

1. 시험지 받으면 어떻게 나왔나 죽 훑어보고 순간적으로 작전을 세워라.

예전에 시험 볼 때 얘기다. 긴장된 마음으로 자리에 앉아 있었다. 선생님이 시험지를 나눠주기 위해 문제지 확인을 하고 계셨다. 어 이런 평소 때와 달리 시험 문제지 장수가 많은 것이다. 속으로, ‘음 이번 시험은 문제가 길겠구나’ 하고 생각하고 시험지를 받자마자 전체적인 문제 길이부터 확인해 봤다. 아니나 다를까 예전과 달리 앞쪽 문제들이 지문이 굉장히 길었다. 그래서 그 순간 작전을 세웠다. 문제가 길다면 지문을 다 읽고 앞쪽 문제를 먼저 풀면 분명히 시간이 없겠지. 그러면 일단 짧고 확실한 문제부터 풀어야겠다.

그래서 지문이 길지 않은 문제부터 골라 풀고 지문이 긴 문제들을 나중에 풀었다. 친구들은 그냥 우직하게 앞에서부터 풀었다고 한다. 결과는 어땠을까? 지문이 긴 문제들이 난이도도 높았다. 나는 그래서 지문이 긴 쪽에서 두세개를 틀리고 나머지는 다 맞았다. 친구들은 지문이 긴 문제부터 꼼꼼하게 풀다가 결국 뒤에 있는 짧은 문제들은 손도 못 대고 다 틀렸다. 그 시험에서 나만 90점을 넘고 나머지 친구들은 모두 7~80점대였다. 이런 게 순간적인 작전의 성공이다.

2. 지뢰를 피해야 살아남는다.

어떤 과목의 시험이든 한 두 문제 때문에 시간을 잡아먹는 경우가 있다. 출제를 하다 보면 일부러 이런 문제를 섞어 두게 되는데 여기에 걸려들면 시험을 망치게 된다. 따라서 평소에 모의고사를 볼 때 어려워서 잘 못 풀겠는 문제는 과감히 별표 치는 연습을 해야 한다. 평소에 모의고사 점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에 적응하는 훈련을 차근차근 하는 편이 실전 시험을 위해서 좋다. 안 풀리는 문제를 붙잡고 계속 풀다가 시간부족으로 시험 전체를 망치면 안 되기 때문이다. 끝까지 풀고 난 후 다시 보면 생각이 정돈 되서 풀리는 경우가 많다.

3.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전제조건 같은 것)

수학과목에서 특히 많은데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함정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계산실수나 시간부족해결하기’ 부분을 참고하자. 혹은 문제가 묻는 것과 상관없이 대답하는 경우도 대부분 함정에 빠진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문제는 관점에 대해서 묻고 있는데 결과를 기준으로 답을 찾는 다면 함정에 빠진 것이다.

4. 물약을 준비해가야 한다.

컴퓨터 게임에서 보면 주인공이 다 죽어가다가 물약을 먹고 살아난다. 이와 비슷하게 자기가 자주 빠지는 함정이나 잘 생각을 못해내는 공식, 단어, 내용 따위를 리스트로 만들어 외워둔다. 시험지를 받으면 바로 써놓는다. 문제를 풀다가 잘 생각이 안 나면 리스트를 살펴본다. 혹은 문제를 다 풀고 검사할 때 함정에 빠지지 않았는지 점검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단 과목마다 다섯 개 정도만 만든다. 그 이상 만들면 의존성이 생겨서 공부에 소홀해 진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무산코평여)

무연근
산술기하평균
코시슈바르츠 부등식
평균값정리
여사건
이렇게 만들어 놓고 시험지를 받으면 바로 여백에 써놓는다 !

5. 문제풀기 원칙을 세워야 한다.

한 문제를 몇 분 안에 못 풀면 넘어간다든가, 몇 번 문제까지 몇 분 안에 푼다든가, 못 푼 문제는 몇 번까지만 다시 생각해보겠다 라는 등 자기와의 약속을 해두면 과감히 풀 수 있다. 반대로 이런 것들을 정해두지 않으면 실전에서 막히거나 시간이 부족할 경우 당황하게 된다. 시험잘보는법

6. 실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하라. (주로 수능시험 대비)

식사: 실전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억제하는 것이 실력이다. 밥은 주로 죽처럼 누구나 잘 소화시킬 수 있는 종류를 먹자.

필기구: 샤프심이 부족하지 않은지, 볼펜이 잘 나오는지, 마킹 펜의 상태가 괜찮은지 등등을 미리 살피고 여분의 보충 필기구들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답안지 마킹: 모의고사 등을 통해서 몇 분을 남기고 답을 마킹할 것인지, 아니면 중간 중간에 몇 번까지 풀고 답을 마킹할 것인지 정해서 연습해야 한다.

복장: 시험일에 입는 복장은 얇은 것 여러 벌이 정답이다. 더우면 벗고 추우면 입고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
무엇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여기서 설명한 내용도 순서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열심히 배워서 열심히 공부하고 그 다음에 시험에 대한 전략을 준비 하는 것이다. 공부도 안 하고 시험 전략만 세워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