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게시글 검색
<자기소개서 작성의 5단계>
Photo-Agit 조회수:4117 1.221.161.156
2018-07-31 14:07:00
<자기소개서 작성의 5단계>
자기소개서는 일반적인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자료수집-구상하기-개요쓰기-글쓰기-수정하기’ 의 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
가. 1단계: 자료수집
자신이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정리해보자. 노력해 왔던 많은 일과 과정이 있다. 그 사실만을 나열하기 보다는 그 과정에서 느낀 점과 자신의 생각을 담아보자.
1.가장 힘들게 또는 신나게 했던 공부 경험과 공부방법
2.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소중했던 경험
3.열심히 노력해온 일, 많은 시간을 쏟은 일
4.자신에게 영향을 준 책, 사람

1) ‘나’, ‘나의 노력’에 대해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기
나의 장점과 단점, 경험을 토대로 세상이 당면한 문제에 맞서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고민을 담아보자. 다음의 사례를 참고하여 자신의 학교생활을 돌아보고 나는 어떤 사람이며,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정리해 보자.<!-- } SE3-TEXT -->
2) 학교생활기록부 속의 나
자기소개서의 가장 중요한 재료는 학교생활이다. 학교생활을 기록한 학생부에서 3년간의 여러 활동을 훑어보면서 소재를 찾아보자.
학교생활기록부의 여러 활동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서 파악해보자. ‘학업’, ‘전공’, ‘인성’에 관 련된 내용을 각각의 색깔로 표시하면서 분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1). 다음의 사례를 참고하여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살펴보고 어떤 역량의 활동이 연결되는지 알아보자.
이렇게 표시된 각각의 내용을 한 장에 정리해보자
학생부를 통한 핵심역량 가져오기
3) 학교생활기록부 점검
학교생활기록부가 자신에 대해 잘 나타내주고 있나?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의 사례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데 부족한 부 분이나 추가할 부분 등을 생각해보자.

강조할 내용 자신의 장점이나 노력한 내용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내용
1.문학동아리 발간부에서 활동한 내용
2.학생회 대의원으로 활동한 내용
3.봉사동아리에서 아이들을 가르친 활동

추가할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에는 없지만 추가하고 싶은 내용 1.프로젝트 그룹 스터디 대회 준비과정 및 활동 내용
2.OO대학교 ‘학생부 종합 워크숍’ 참여 활동

보완할 내용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예시-무단결석이 있는 경우, 봉사활동이 적은 경우 등)
1.1학년 때 지각 1번, 결과 1번
2.학생회 활동에 집중하여 대외 봉사활동 시간이 적음
(총 봉사 시간 110시간 중 19시간)

강조할 내용 자신의 장점이나 노력한 내용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내용
1.
2.
3.

보완할 내용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예시-무단결석이 있는 경우, 봉사활동이 적은 경우 등)
1.
2.
3.

자기소개서는 지원 대학의 인재상과 전공에 대한 특징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진로 계획에 맞춰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전공에 대해 알아보자.
전공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각 대학 홈페이지나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를 활용할 수 있다. 다음의 사례를 참고하여 자신의 지원대학과 전공에 대해 정리해보자.

OO대학 OOO전공

전형명 및 평가방식
1.전형명 : 학생부종합 전형
2.평가방식 :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
3.2단계 1단계 70% 면접 30%
4.평가일정 : 원서접수 ? 9월 15일(월)까지
1단계 합격자 발표일
11월 4일(화) 면접고사일
11월 22일(토)

희망전공 개요 (교육목표, 인재상 등)
1.학과 개요 (출처: OO대학교 홈페이지)
국어교육과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교육학의 전반에 걸친 내실 있는 강의와 학습을 통하여 유 능한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흥미와 적성 (출처 :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언어를 배우는 곳이므로 기본적으로 사람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에게도 관심이 많으면 좋음, 사람을 가르치는 일을 하므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감, 이해 능력이 높아야 함

핵심역량 해당 전공을 이수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 자기개발능력, 성실성, 리더십, 친화력, 의사소통 능력 봉사정신, 협동정신, 타문화 이해

관련 주요교과목
국어, 영어, 사회, 제2외국어 등 (문과 계열 과목 골고루 잘 해야함)
나. 2단계 : 구상하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대학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계획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고등학 교 기간을 돌이켜 보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여러 활동을 이어보고 분류해보자. 시간순서대로 연결해보기도 하고, 주제별, 역량요소별로 생각해보면서 나만의 종합적 인 특성을 찾아보자.

자기소개서는 나만의 고유함이 독특하게 묻어나는 글이다. 그동안 어떤 문제의식을 갖고 도전해 왔는지, 앞으로 이 시대와 세계를 위해 어떤 도전을 이어가고 싶은지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핵심 키워드를 구상하여 나만의 브랜드로 표현해 보자.
다. 3단계: 개요쓰기
1) 나의 브랜드에 연계하여 문항별 활동정리
앞서 살펴본 학교생활기록부와 희망전공에 관한 정보 등을 토대로 자기 자신의 특징과 장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여 대학 평가기준에 맞추어 작성해보자.

나의 브랜드 :“소통과 만남의 도구인 국어를 삶으로 가르치는 교사”
라. 4단계: 글쓰기
이제 자기소개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한다. 각 질문을 꼼꼼히 읽어 보고 위에서 정리된 내용이 자 기소개서 어느 문항에 들어가는 것이 적절한지 생각해 보자.
다음의 사례를 참고하되 자신의 이야기를 작성한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끈기”, 저의 부족한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공부를 할 때도 끈기가 부족한 면 때문에 좋지 않은 고등학교 첫 중간고사 국어 성적을 받았습니다. (중략) 그래서 기말고사 때 똑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공부 방식부터 고쳐나갔습니다. 예전에는 항상 따로 공책필기를 하다가도 금방 포기했 지만 제일 먼저 금방 포기해버리는 태도를 고치고 싶어 매일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노트정리를 시작했습니다. 노트필기는 ‘3칸 노트’ 방법을 사용하여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중략) 이러한 노력이 잘 작용한 덕분인지 1학기 기말고사 국어성적이 많이 향상했 고 ‘국어 과목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작성했나?
고등학교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업에 관련된 주요 활동은 국어교과 관련 활동과 그룹스터디 활동 이 있었습니다. 두 활동을 모두 쓸지 고민하다가 국어교과 성적향상에 도움을 준 활동이 나름 열심 히 했고, 성과도 좋게 나와서 그룹스터디 활동은 과감하게 제외하고 국어교과 관련 활동 한 가지 활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룹스터디 활동은 기회가 된다면 면접 때 이야기하려고 준비 했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 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 됩니다. (1,500자 이내)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교내에 있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었는데 그 중 의미가 많았던 첫 번 째 활동은 ‘학생회 활동’입니다. (중략) 학교와 학생들의 상호간 소통과 학생들의 자립적인 생활 운 영을 위해 안건이 생길 때마다 ‘대의원 회의’를 주최했습니다. (중략) 대의원 모두 학급 또는 학교 대표의 자격으로 대의원 회의에 참여했기 때문에 최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적극적으 로 발표하는 모습에서 리더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1,2학년 때 교내 동아리‘문학동인지 발간부’에서의 부장활동입니다. (중략) 그래서 혼 자 모든 것을 정하고 이끌어나가기 보다는 부원 친구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1년 계획부터 차 근차근 세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 근처에 있는 복지관에서 약 1년 넘게 했던 ‘아동학습지도 봉사’ 활동은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중략) 봉사 초반엔 경계심에 마음을 열어주지 않는 아이들을 보면서 속상한 마음이 먼저 들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만남이 이어지면서 아이들도 경계심을 풀고 저 의 지도에 응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중략) 봉사를 통해 현직에 계시는 선생님들에 대한 존경심도 생겼고 더욱 교사가 되고 싶다는 꿈이 확고해질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작성했나?
여기서는 학생회 활동과 동아리활동 그리고 교육봉사활동을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중 세 번째 주제인 교육봉사활동은 인성관련 부분이라 축제기획단 활동 내용을 적을까 생각했지만 그럴 경우 너무 학생회 활동 중심으로 적는 것 같기도 하고, 제가 지원하는 전공이 국어교육과인 만큼 선생님으로써 활동한 내용을 강조하고 싶어 2번 항목에 작성하였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동,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점을 기 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학교생활에서 가장 비중 있었다고 생각되는 활동은 ‘축제 기획단’입니다. (중략) 그 중 축제의 테 마를 정할 때 저를 포함한 단원들 모두가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싶은 마음에 서로의 생각만을 내세우고 일주일이 지나도 의견이 모아지지 않았습니다. (중략) 테마의 틀이 정해지고 나니 부스와 관련된 일들은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축제를 준비하면서 갈등은 부원들 간 뿐 만 아니라 선생님과의 사이에도 있었습니다. 한정된 축제 예산 범위에서 질 높은 축제를 구현해내는 게 어려웠습니다. 처음에는 예산에 맞추라는 선생님들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8 차에 걸친 협의회를 통해 예산을 늘릴 수 없는 학교 입장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 이 과정 에서 시간이 많이 할애됐지만 모두 조사를 해온 덕분에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었고 줄인 예산을 공연 구성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중략)‘축제 기획단’을 하면서 의견 갈등은 서로 한 발 양보로 해결할 수 있으며 공동체의 협력에 구성원 모두 최선을 다하면 만족스러운 결과 를 얻어낼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작성했나?
축제기획단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내용을 과정 중심으로 될 수 있으면 자세하게 적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작성 내용은 질문 문항이 다른 사람의 관계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배려, 나눔 등 의 내용이므로, 다른 사람과의 의견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합리적으로 풀어나갔는지 그 과정을 중 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4. 희망 전공에 대한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국어교육과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이 과에 진학하는 것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첫 발판이 되기 때 문입니다. 제가 진로를 정하기까지 유년시절 어머니의 영향이 컸습니다. (중략) 중·고등학교 때 국 어 선생님들로부터 받은 문학수업이 저의 꿈을 더 확고히 자리 잡게 해주었습니다. 선생님들은 참
신한 수업방식을 도입하시면서도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수업을 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과내용 외에도 세상을 살아가면서 알고 지내야 할 생활 속 많은 이야기로 감명을 주셨습니다. 그런 선생님 들의 모습에 ‘나도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에게 기억에 남을 수업을 만들어 주고 싶다.’ 라는 바람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략) 저 역시 국어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이 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싶습니 다. 더 나아가 청소년 상담심리 분야도 공부하고 싶습니다. 교사라는 직업은 학생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소통의 기반은 학생의 입장을 생각해보고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 략) 대학생활 4년을 알차게 보내 또 다른 학생들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국어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어떻게 작성했나?
국어교육과를 지원하는 개인적인 지원동기와 앞서 조사한 희망전공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 솔하게 작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희망전공에 대한 자료는 대학 홈페이지와 커리어넷 등을 활용하였고, OO대 학생부종합워크숍을 통해 만난 국어교육과 선배 멘토에게 궁금한 사항 등을 물 어보면서 지원하는 전공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마. 5단계: 수정하기
다른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참고로 하다 보면 나만의 생각이나 나만의 독창성이 사라지게 된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조언을 받을 수는 있지만, 나만의 생각과 어투로 나만의 개성을 나타내 보자.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평가해 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자.

<<자기소개서 작성 체크리스트>>
※ 별점이 적게 체크된 항목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어보며 보완할 점을 찾아보자.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