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이번 수능에서 수학 만점자와 수학 1등급학생의 수학 공부법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샘에듀 조회수:1203 1.221.161.156
2020-01-16 17:40:00
이번 수능에서 수학 만점자와 수학 1등급학생의 수학 공부법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회독수 2. 기출문제 3. 오답점검 4. 교과서

요즘 학습의 트랜드에 회독공부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사실 요즘에 와서 이슈가 되는 공부법이고, 고시생, 공시생들 사이에서는 과거부터 원칙처럼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반복학습입니다. 수학 공부를 크게 나누어보면 개념정리, 유형정리, 문제연습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공부할때 필요한 것이 반복학습입니다. 

여러 학부모님께서 오해를 하시는 것 중 하나는 수학에 감이 좋은 학생이 수학을 잘한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수학은 논리적인 교과목이라서 명확한 근거를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게 됩니다. 보통 이해력은 좋은데 암기를 하지 않는 학생은 문제풀이에서 고난도문항 풀이의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해당문제에 필요한 개념과 유형을 바로 알아내질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킬러문항을 한번 보고 한번에 푸는 것은 힘들지만 생각하는 시간의 딜레이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학은 개념(정의,성질,공식)을 이해를 통해서 무조건 암기를 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암기를 하기보다는 여러번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암기하는 것이 제일 좋고 이를 위해서 회독공부법이 좋다는 뜻입니다. 시험은 정해진 시간안에 최다득점을 하는 게임과 같아서 시간 효율이 좋은 풀이를 공략하는 게 중요하며, 쉬운 문제는 빠르게 실수없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회독공부법은 여러과목에 접목시킬 수 있는 공부법이라서 타과목을 공부하는 것에도 유용합니다.
최상위권 또는 상위권 학생이 단순히 머리가 좋아서 수학을 잘푼다는 추상적인 표현보다 회독수를 높이면서 정확한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적용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자세한 회독공부법은 제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교습방법을 가지고 다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수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입니다. 그동안 수능기출문제와 모의고사 기출문제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푼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기 보다는 여러번 풀다보면 자주 나오는 개념과 유형, 고난도 문항의 구조등이 익혀집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는 경험이 중요한 것이 아닌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이며, 한번에 분석하는 것이 아닌 자주 풀어보면서 전보다 더 자세한 분석을 해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학원에서도 그 동안의 수학 만점자와 수학 1등급 학생의 공통점 모두 반복해서 자주 보았다는 것이며, 기출문제는 고2부터 시작한 경우 보통 4번정도 반복하게 됩니다. 적어도 4회독은 하고 시험본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오는 오답은 철저한 분석이 필요한데,나의 풀이와 해설지의 풀이 또는 선생님의 풀이의 차이점을 발견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이라는 것은 생각의 관점이 다르거나 접근법이 다르다는 뜻이고 교정을 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정확히 표시해놓고, 메모하여 꼼꼼하게 학습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오답후 해설지로 가기전에 문제의 조건마다 관련 개념이 무엇인지 열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책을 옆에 펴놓고 보면서 정리하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제가 언급한 것처럼 수학은 근거중심의 논리력을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연습을 자주하면 분석력이 좋아지고 분석력이 좋아지면 문제의 조건과 개념의 관계 파악이 빨라집니다. 결국 문제풀이 속도가 빠르고 정확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기에도 이 과정이 개념을 탄탄하게 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 대해서 언급해드립니다. 보통 학교교과서보다 요즘 나온 개념서가 상당히 잘되어 있는 게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지식보다 정말 중요한 개념을 확실하게 알아두고 그것으로 응용하는게 중요한데 교과서는 핵심내용과 증명과정이 모두 들어있는 훌륭한 교재입니다. 쉬운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현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보통 고3 가면서 저는 개념서를 교과서로 정해서 공부했으면 좋겠다고 권하고 있으며, 심지어 상위권 학생에게도 교과서를 빠짐없이 보고 문제를 풀라고 하고 있습니다.교과서에 충실했다는 표현은 정말 필요한 개념을 정립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열심히 공부한 고3 학생의 모의고사 정리입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사항은 본인이 원하는 점수가 높다면 그에 합당한 노력과 수준을 위한 학습을 했으면 하는 것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