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집중력 & 시험 불안 고민 해결>
(주)샘에듀 조회수:1217 1.221.161.156
2018-09-06 15:19:00
<집중력 & 시험 불안 고민 해결>

2학기 ​중간고사를 앞두고 시험잘보는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학습 고민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해 드립니다.

"시험 공부를 하려고 책상에 앉으면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시험잘보는방법 1.]

대부분의 학생들이 읽고 이해하거나 암기 위주 공부를 먼저 시작하는데요. 그것 보다는 몸으로 하는 공부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를 정리한다든지, 자습서, 교과서를 읽고 핵심 내용에 밑줄을 쳐본다든지, 문제를 풀어본다든지 몸을 계속 움직이게 되면 초반에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톱워치를 활용하는 것도 집중력을 높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장시간 집중하겠다는 성급한 생각 보다는 목표를 세워 5분, 10분씩 시간을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스톱워치를 활용하여 집중력 훈련을 하게 되면 나중에 1시간, 2시간도 거뜬히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집중이 잘 안 되는 이유가 ‘공부 장소’ 때문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집에서 공부를 할때 집중이 잘 안 된다고 하소연합니다. 그러나 집에서 공부에 집중이 안 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시험 공부를 열심히 해야지’ 굳은 결심을 해도 자기 방에 들어가면 긴장이 풀어지고 마는데요. 이것은 ‘상태의존’이라는 인간의 본능이 크게 작용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집을 ‘공부하는 공간’이 아닌 ‘먹고 잠을 자는 공간’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긴장이 쉽게 풀어지고, 그로 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것입니다. 몸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집보다는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독서실이나 학습실에서 공부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험 기간만 되면 마음이 불안하고, 너무 긴장이 됩니다.
​떨지 않고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험잘보는방법 2.]

시험 기간에 긴장을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시험 준비가 안 되어 있거나 시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후자인 경우라면 시험에 익숙해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데요. 시험에 익숙해 질수록 긴장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긴장감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에 긴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긴장감은 오히려 집중력을 높여주고, 시험에서 실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긴장이 되신다면 ‘오답 노트’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답노트는 자신이 이미 여러 번 공부한 내용이기 때문에 익숙한 기분이 들어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시험을 보는 것처럼 시간을 재면서 문제를 풀면 시험 분위기에 익숙해져 긴장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수학 과목의 경우 실제 시험 문제에서 2문제 정도 더 얹어서 푸는 연습을 하면 실제 시험에서 한결 가볍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