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게시글 검색
<대학입시 프로 학습 트레이닝의 5가지 체크 포인트>
(주)샘에듀 조회수:1371 1.221.161.156
2018-07-13 15:07:00
<대학입시 프로 학습 트레이닝의 5가지 체크 포인트>

학습은 목적이 중요하고, 학습 목적을 위해 학습 과정을 결정한다. 무엇을 위한 학습인가? 대부분은 시험이나 어떤 결과의 수치를 얻기 위한 학습 행위이다. 특히 대학입시에 있어서는 수능을 통해 결과로 얻어야 할 명확한 목표가 있다. 그런데 여러 가지 과목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과목별 학습과 과목을 융합해서 완성해야 하는 전략적인 학습이 공존하고, 이를 어떻게 맞추어 가야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학습자가 혼자 이러한 수치를 객관화 해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과제다.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완성해 갈 수 있는지 1년의 중반기를 넘어서는 이 시점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연말에 얻을 것을 얻을 수 있는 길이 될 것이다.

개념학습과 문제풀이의 비중
학교의 수업과 내신의 수행과정, 그리고 대학입시에서 개념의 기반 없이 문제풀이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개념의 완벽 타파를 완성하기까지 문제풀이에 손을 놓고 접근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난이도 문제를 대면해 보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개념의 완성이 되었다고 생각 되어도 문제를 풀면서 복합화 된 개념과 개념의 적용 사례들에 익숙해지는 도구로 삼고 출제자들의 의도에 맞는 개념의 완벽한 이해와 출제자들의 속내를 빠르게 파악해 보는 연습으로 실전 학습을 강화해야 한다.

과목별 학습 시간 비중
학습자는 취약과목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그 과목의 정복을 위한 계획과 투자를 어떻게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그 변화를 어떻게 관리해 갈 것인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먼저 잘 하는 과목, 자신 있는 과목을 지키는 전략이 우선적이다. 잘하는 과목을 소홀히 하고 시간 배분에서 한동안 제외하게 되면 반드시 어이없는 실수와 실패를 가져오게 되고, 회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집중이 잘 되는 과목에 치중하고 자신 없는 과목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도 큰 잘못이다. 안 되는 과목, 부족한 영역을 채워 가는 것이 학습의 성장의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다. 반드시 해결해야만 한다. 그것도 실전에서 성과를 낼 정도의 해결수준이어야 한다. 과목별 중요도는 다르지 않다. 하지만 과목별 비중과 집중력의 차이를 따져서 적용하는 것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 그리고 이런 밸런스를 잡아 주고 지켜 주고 조정해 주는 전문적인 트레이너가 있다면 바람직하다.

학습 전략
학습의 수행 전략은 학습 영역별 비중과 과목별 학습 비중, 그리고 학습 전략 수립의 융합체이다. 그리고 시기적으로, 최종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목표점이 다를 수 있다. 대학입시에는 내신과 학생부 관리, 그리고 수시 지원 전략, 정시 지원 등 어떤 것을 선택하여 준비해야 하나? 지금 시점에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우선해야 하나? 질문하고 결정해 가야 하는 것이다. 낮은 내신으로 수시를 포기하고 정시에만 집중할 것인가, 아니면 주어진 기회를 찾아서 도전을 해도 되는지를 정하고 싶어 할 것이다. 내신과 학생부를 어떻게 관리해서 수시의 경쟁력을 더 잘 확보해 갈 것인지도 고민이 될 것이다. 결론은 어떻게 합격 가능성을 높여서 경쟁력 있는 준비를 해나가야 하는가이다. 그리고 준비는 시기를 놓치면 방법이 없다.

학습 관리
프로 학습자의 덕목은 건강한 몸과 주변 관리, 심리 관리이다.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하고 결과를 홀로 만들어내야 하는 주체이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여야 함이 필수적이고, 학습자의 주변과 생활을 관리하여야 함도 당연하다. 또 하나는 심리적, 정신적 관리이다. 프로로서 지속적으로 승자로 남기 위해서는 “원래 잘 한다” , 또는 “잘 될거야” 라는 말에는 긍정적이 아니라 방심과 교만이 있고 패망을 가져온다. 공부의 기술을 배우는 공부 연습생에서 공부의 기술을 고도화하고 유지해 가는 프로에게는 이런 관리 영역이 아주 중요하다.

학습 트레이너
전문가와 프로들은 끊임없는 자기훈련을 수행하고 객관화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조언자들을 고용하여 훈련코치의 도움을 자청한다. 학습을 아마추어로 할지, 아니면 프로답게 할지를 정하는 것이 좋다. 어떤 점수와 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정했다면 이미 아마추어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프로답게 학습에 도전해야 한다. 학습을 수행하는 프로들은 반드시 좋은 훈련장소와 코칭스텝을 필요로 한다. 외로이 훈련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프로코칭팀과 잘 되어져 있는 훈련장소가 있다면 좋은 후원자들의 도움을 통해서 훌륭한 프로학습자가 만들어지고 챔피언 학습자는 지속적으로 승자로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도 여러분 모두가 챔피언이 되고 승자로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 파이팅
 

댓글[0]

열기 닫기

top